HOME > 학술대회 > 개요


2016년 학술대회조직위원회

대 회 장              지규인 회장 (건국대학교)
조      직 위원장   박상현 총무이사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프로그램 위원장   공승현 이사 (한국과학기술원)
국제협력 위원장   기창돈 이사 (서울대학교)
정부포럼 위원장   이영재 교수 (건국대학교)
전시홍보 위원장   신천식 박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튜토리얼 위원장   원종훈 교수 (인하대학교)
    최근 국내에서는 GPS 교란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북한의 여러 지역에서 커다란 GPS 교란 신호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하여 군사 시설, 항공 시스템, 이동 통신망 등 GPS 교란 신호에 대한 대비책을 가지고 있는 인프라 시스템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민간부문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GPS에는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위성항법시스템 신호대역은 국제전파법규에 의해 보호받고 있지만, 악의적인 전파 교란에 대해서는 매우 취약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민간부문 시스템에서는 전파 교란과 같은 특수 상황을 고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요즘과 같이, 무인자동차, 드론 등 무인이동체를 유도, 항법 그리고 제어하기 위해서 GP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민간부문 시스템에서는 GPS 신호 이상으로 시스템의 불안정에 따른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어서, 앞으로 GPS 전파 교란은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한 국내 상황과는 대조적으로, 유럽과 중국은 차세대 GNSS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인도는 자체 지역위성항법시스템(IRNSS) 구축을 위하여 7번째 항법위성 발사를 완료했습니다.
    국내외 상황을 고려할 때, GNSS와 같은 측위 및 항법 시스템을 국가 PNT 인프라 관점에서 좀 더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구축하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측위·항법·시각동기 (PNT) 시스템 - GPS 전파교란과 대응기술”입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하여 제도와 정책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국가 PNT 시스템이 맞이하고 있는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여러 산학연 전문가 및 관계자들과 함께 논의하고자 합니다.
   올 가을 제주 휘닉스아일랜드에서 개최되는 2016년 한국위성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청합니다.

2016년 6월

(사) 한국위성항법시스템학회장 지규인